아마존 알렉사. 알렉사 날개를 달다. BMW. 미니쿠퍼 탑재
아마존 알렉사
아마존에서 2014년 11월 처음 발표한 알렉사가 이제는 다양한 라인업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첫 출시 이후, 아마존의 기존 구매자들을 등에 업고, 많은 구매 행동을 빅데이터화하여 많은 데이터를 구축하고 분석할 수 있었을 겁니다. 또한 알렉사 이전, 킨들과 Fire 태블릿, 스마트폰 등을 바탕으로 모바일 생태계 또한 저렴한 가격을 무기로 많은 보급이 이루어져 스마트 디바이스, 스마트 홈 디바이스, 음성인식 서비스와 더불어 강력한 오픈마켓인 아마존을 필두로 그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및 IoT에 대해서 더 알고 싶다면 이 북리뷰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사물인터넷-커넥팅랩
아마존 에코 알렉사 라인업
최근에 스마트 홈 허브 기능을 탑재한 에코 플러스를 공개하고, 에코는 새로운 세대를 공개했으며, 올해 상반기에는 넓은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에코 쇼 스피커까지 공개하였습니다. 이로써 아마존의 에코, 알렉사 라인업은 ‘스마트 홈’을 지향하는 기업 중 가장 다양한 라인업을 가지게 되었다고 해도 무리는 아닙니다.
아마존에코
집 안 어디서든 아마존에 접속하여, 그리운 사람과 음성통화는 물론 화상통화까지 가능합니다. (거기다가 북미, 멕시코 지역은 전화가 무료입니다.) 또한 올해 공개된 에코 쇼 스피커는 6개월 이내 출시 준비 중인 스마트 보안 카메라와 연동되어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아마존은 2014년 구글 스마트 글라스 개발을 이끌었던 바박 파비츠(Babak Paviz)를 영입하여 스마트 글라스 개발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본디 아마존은 대한민국에서는 ‘오픈마켓’이라고 불리는 전자상거래 기반 기업입니다. 이 때문에 알렉사를 통하여 음성명령으로 아마존에 등록된 물건을 바로 주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언제 어디서든지 물건을 구매할 수 있다면, 당연히 충동구매나 검색을 통해 아마존 외의 다른 곳에서 발생할 수 있는 매출을 잠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마존 알렉사 BMW. 미니쿠퍼 탑재
완벽하게 IT기업으로 변신한 아마존은 2018년 중반부터 BMW와 미니쿠퍼 차량에 탑재될 것이라고 지난 달 밝혔습니다. BMW5 시리즈를 비롯하여 BMW 전 차종, 미니의 전 차종에 탑재될 예정이며 이는 미국, 영국, 독일에서 판매되는 차량에 한하여 탑재된다고 합니다. 아마존의 알렉사는 이미 많은 에코 라인업으로 그 음성인식의 정확성을 인정받은 바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BMW 차량 내에서도 날씨를 디스플레이에 표시해주거나, 차량 문을 열고 닫기, 음악 재생, 통화기능, 내비게이션 등의 기능을 담당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편, 알렉사의 탑재가 처음 선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1월 이미 포드가 알렉사를 탑재한 자율주행자동차를 선보인 적 있습니다. 또한, 폭스바겐도 올 연말 알렉사의 자사 차량 탑재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아마존의 미래. 알렉사의 미래. 에코의 미래.
강력한 IT기업으로 변모한 아마존. 4차 산업혁명에 걸맞는 물류시스템을 갖추고 있고, 아마존의 물류센터에서는 일손부족으로 ‘인간’근로자들이 아마존의 로봇을 더 구매해달라는 요청이 쇄도한다고 합니다.
매일 매일 발생하는 아마존 고객들의 구매 패턴, 구매 정보, 개인 정보. 킨들을 통하여 구매되는 이북과 다양한 컨텐츠들. 아마존 에코를 이용하여 내리는 ‘명령어 구문들’, ‘인간의 말하는 방식’등 아마존이 IoT 생태계에서 선점하고 얻을 수 있는 데이터는 무궁무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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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데이터를 빅데이터화하여 정제하고 다시 이것을 매출을 올릴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데 이용한다. 시총 세계 1,2위인 애플과 구글은 가장 강력한 경쟁자로 아마존을 꼽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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