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하는 제조기업의 미래 SCM전략 - 전자신문 CIO BIZ

성공하는 제조기업의 미래 SCM 전략 CEO가 알아야 할 SCM 전략과 성공사례 (2011)

책 소개

성공하는 제조기업의 SCM 전략 - 10점
전자신문 CIO BIZ 지음/전자신문사

SCM에 대한 정보 전달을 위해서 엮어진 책이다. 전자신문인 CIO BIZ가 한정판매했던 책으로 물류 산업의 동향을 알아보기위해 구입하고 읽었던 책이다. 한시적으로 판매한 도서이기 때문에 현재는 당연히 절판되었다. 특정 산업의 트렌드와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구입한 책이라 지금은 시대에 뒤떨어진 책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 책에 등장하는 기업들은 모두 해당 산업계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이다. 나는 대한민국의 소위 ‘잘나가는’ 기업 몇몇을 빼고는 모두 SCM 관리가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고 생각한다. 어떤 기업의 운영자이든 이 책은 유용할 것이다.


한줄평

대기업과 강소기업의 물류 관리 동향, 물류 관리 발전의 양상을 종합해놓은 책. 물류 관리가 필요하고 SCM을 도입하려는 기업의 담당자나 관리자에게 추천


목차

제1장 위기의 시대, SCM은 왜 필요한가
  1. SCM으로 미래를 경영하라
    (1) 전사적으로 바꿔야 살아남는다-17
    전사적으로 바꿔야 살아남는다-17 [전문가 조언]자이오넥스 류동식 대표이사(일본기업이 벤치마킹하는 국내 전자 대기업의 SCM 경영)-21 도요타의 지난 3년, 그리고 SCM-24

(2) 기업 핵심 경쟁력에 맞춰 SCM 전략을 배치하라-26
기업 핵심 경쟁력에 맞춰 SCM 전략을 배치하라-26 [전문가 조언]래리 래피드 MIT 교통물류센터 수요관리 디렉터(“SCM 베끼기는 내 몸에 맞지 않는 옷 입는 꼴”)-30 [전문가 조언]로버트 보쿠카 텍사스A&M 대학 교수(“공인 공급망 전문가 등 전문 인력 양성 필요”)-34 [전문가 조언]김성열 한국IBM GBS 파트너(글로벌기업 CSCO가 말하는 ‘선진 공급망’ 구현 방안-37

(3) SCM으로 성장한 국내 글로벌 기업들-44
삼성전자-44 LG전자-51 현대기아차-54 하이닉스반도체-61 [전문가 조언]이영수 LG전자 HAC SCM팀 팀장(ERP 시스템 기반 SCM 극대화 방안)-65

  1.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공급망 전략
    (1)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성공사례-70

(2) AMR리서치 ‘공급망 톱25 보고서’ 2009~2010 분석-73

(3) 글로벌 기업의 SCM 성공 전략 7가지-76
글로벌 기업의 SCM 성공 전략 7가지-76 [전문가 조언]제프리 러셀 액센츄어 글로벌 SCM 제조업부문 대표(“한국, 글로벌 기업 공급망 전략 본받아야”)-79


제2장 SCM ‘협업’ 혁신
  1. S&OP와 CPFR로 ‘협업’
    (1) 판매운영계획(S&OP)-86
    판매운영계획(S&OP)-86 총성 없는 수요 예측전쟁-93
    (2) 상호공급계획예측프로그램(CPFR)-94
    상호공급계획예측프로그램(CPFR)-94 소니 ‘CPFR’ 도입 적극 나서-100 CJ제일제당-CJ프레시웨이 CPFR-101 협업SCM 성공 방정식-102 [전문가 조언]토마스 켈리 JDA소프트웨어 제조부문 부사장(“글로벌 기업의 SCM 전략 화두는 수요예측”-103

  2. CPFR, 한국에서는 ‘빛 좋은 개살구’
    (1) CPFR 국내 도입 현황-107
    (2) CPFR, 성공적으로 도입하려면?-109
    CPFR 성공적으로 도입하려면?-109 [전문가 조언]안효성 딜로이트컨설팅 상무(CPFR 도입 시 고려해야 할 사항들)-112

(3) 차세대 SCM, 물류센터에서 ‘매장’으로, 창고에서 ‘매대’로-115
차세대 SCM, 물류센터에서 ‘매장’으로, 창고에서 ‘매대’로-115 [전문가 조언]이기형 AT커니 코리아 이사(실수요 기반 수요관리 체계를 갖춰라)-117

(4) 공급망에 구매 중요성 높아져-120
공급망에 구매 중요성 높아져-120 [전문가 조언]권순영 SAP코리아 위원(공급망에서 구매혁신을 위한 성공 조건)-121



제3장 SCM으로 ‘글로벌 도약’하는 중견기업들
  1. 중견 기업들의 SCM과 IT 혁신
    수요기업과 협업체계 핵심-132
  2. 전기/전자산업의 공급망 혁신 사례
    (1) 삼성SDI-134
    삼성SDI-134 [전문가 조언]류동식 자이오넥스 대표(경영진 리더십과 현장 중심 프로세스 개선 활동이 가장 중요)-137
    (2) 삼성전기-141
    삼성전기-141 삼성전기, MaPS로 협력사와 윈-윈-146
    (3) 두산 전자BG-147
    두산 전자BG-147 인터뷰|김덕현 두산 전자BG SCM팀장-149 인터뷰|박희창 LG이노텍 최고재무책임자(CFO·상무)-150 [전문가 조언]신호섭 JDA코리아 대표(중견기업 SCM 경쟁력, S&OP로 키워라)-153

  3. 소비재산업의 SCM 혁신 사례
    (1) CJ제일제당-155
    CJ제일제당-155 인터뷰|이보형 CJ제일제당 SCM 전략파트 부장-158
    (2) 대상주식회사-159
    대상주식회사-159 ‘2기’ 혁신 전도사 박성칠 대상 사장-162 [전문가 조언]대니 할림 JDA소프트웨어그룹 부사장(글로벌 경제침체기 시장 재선점 전략)-164


제4장 새롭게 각광받는 ‘넥스트 SCM’
  1.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그린 SCM’
    (1) 물류·유통업계 중심으로 저탄소 공급망 구현 박차-171
    (2) 그린 SCM을 향해 달리는 기업들-173
    포스코-173 GS리테일-176 인터뷰|조윤성 GS리테일 전무-180 삼성테스코-181 [전문가 조언]이동근 한국IBM 수석 컨설턴트(“탄소규제, 환경친화적인 공급망 구축의 기회로 삼아야”)-184
  2. 세금 줄여 수익극대화 노리는 ‘절세 SCM’
  3. 제품보다 콘텐츠 ‘디지털 SCM’

부록1. 주목할 만한 SCM 솔루션 프로바이더
부록2. 입문자를 위한 SCM 용어 설명
부록3. 상세 목차
부록4. 본문 내 참고표·구성도 목차




출판사 서평


“취재기자들의 생생한 현장 취재기사와 전문가 인터뷰, 기고로 엮은
CEO가 알아야 할 SCM 전략과 성공사례!”

공급망 혹은 공급망관리, 공급망계획을 주제로 한 연구서적과 단행본, 백서들은 무수히 많다. 이들 공급망관리 서적들은 대개 여러 종류의 공급망 관리 전략과 기법을 다루고 있으며, 공급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해외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를 다루고 있다.

그럼에도, 여전히 공급망관리에 관한 연구 및 실행 분야 서적들이 발행되고 있다. 그 이유는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공급망관리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전략의 변화 또한 수반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상호공급계획예측프로그램(CPFR), 판매생산계획(S&OP)도 최근에 나온 개념은 아니다. 그럼에도, CPFR과 S&OP를 얘기하는 이유는 여전히 많은 제조기업들이 이를 구현하는 데 애를 먹고 있으며, 이는 우수한 전략만으로 성공을 보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결국, 기업이 성공적으로 공급망관리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우수한 전략과 뛰어난 실행 능력을 상호 유기적으로 연동해야 하며, 이는 전자신문사 CIO BIZ+가 이 책을 발행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이 책의 특징이자 가장 큰 장점은 전자신문 CIO BIZ+ 기자들이 직접 공급망 혁신 현장을 발로 뛰며 취재한 국내 주요 사례들이 총망라돼 있다는 점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 현대자동차 같은 글로벌 대형 제조기업부터 LG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같은 중견 전자부품업체, GS리테일, 삼성테스코, 풀무원, 대상 등 식음료업체 및 유통업체까지 공급망 혁신을 위해 해당 기업들이 기꺼이 감내해야 했던 고통과 고뇌 등을 현장 취재를 통해 고스란히 지면에 담았다. 또한 공급망 고도화를 위해 필수인 IT 전략과 대응도 깊이 있게 다루었다.

작가 소개 - 전자신문 CIO BIZ 팀 소개

전자신문 CIO BIZ+팀 소개: ‘비즈니스 혁신의 동반자’를 모토로 하는 CIO BIZ+는 전자신문이 매주 월요일 발행하는 프리미엄 주간 섹션과 온라인 뉴스사이트(HTTP://WWW.CIOBIZ.CO.KR)로 구성돼 있다. 프리미엄 주간섹션은 ‘IT 기반 경영혁신’을 위한 심도깊은 분석과 해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다양한 기획기사를 비롯해 국내 공공, 금융, 통신, 제조, 물류, 유통 등 전 산업분야의 CIO 인터뷰와 대표적인 구축 사례 기사를 제공하고 있다. 또 글로벌 컨설팅 업체의 대표와 CIO들의 수준 높은 칼럼도 게재하고 있다. CIO BIZ+는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에서 기존 매체들과 차별화된 뉴스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라인 CIO BIZ+는 빠른 뉴스만을 추구하는 온라인뉴스의 패러다임에서 벗어나 분석과 전망이 중심이 되는 뉴스를 추구한다. 프로젝트 현장의 생생한 소식에서부터 주요 기술 및 혁신 이슈에 대한 깊이 있는 분석기사, 해외 핫이슈를 일목요연하게 정리한 ‘월드브리프’, 주요CIO 및 전문가 인터뷰, 케이스 스터디 등 CIO 및 IT 혁신 전문가들이 읽어야 할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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