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입견의 선입견에 대한 포스팅 PreJudice!

 
 
프라이탁. 뭔가 발음이 이상하지 않은가? 딱딱하고, 서걱서걱?거리는 느낌, 건조하고 또 핸드크림이 필요하다고 절실히 느낄 때의 손가락과 손가락이 부벼질때의 느낌이랄까? 하지만, 프라이탁은 전혀 그렇지 않다. 아니 그러하다. 프라이탁은 가방을 만드는 회사이다. 조금은 특별한 가방. 가방에 쓰이는 재료들이 그러하고,(서걱서걱하고, 건조하고(방수완벽)) 전 세계에 단 하나밖에 없는 무늬의 가방을 가질 수 있으니 말이다. 또 이런 특별한 가방이! 환경에도 적잖이 도움이 되고 있다. 그럼 각설하고 바로 사진부터 보자. 원래 글 읽는거 안 좋아하잖아? 그림만 슥슥 보고 넘길거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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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탁? 뭐야 그건? 업사이클링?                       

 
사진.1) 프라이탁 로고와 원자재 조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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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그렇다. 단순하게 생긴, 블랙 앤 화이트 조합의 심플한 로고. 그리고, 그들이 가방을 만드는 원자재 조달처를 그림을 단순하게 표현해 놓았다. 프라이탁은 트럭들이 물건의 방수를 위해 덮어 씌우는 방수천자전거 바퀴의 내부 튜브 그리고 자동차의 안전벨트로 가방을 만든다.(최근엔 에어백까지 이용!)버려질 물건들로 새롭게 가치부여를 하는 것이다. 이런 것을 '업사이클링'이라고 부른다. 

 
업사이클링이란?  업사이클링사이클링과는 다른 의미! 리사이클링의 경우, 다먹고 버린 음료수 캔을 다시 뭉뚱그려 다른 제품군에 쓰인다. 대표적인 예로는 재활용 휴지, 폐식용유로 만든 비누등이 될 수 있겠다. 하지만 업사이클링은 재활용뿐만이 아니라, 재활용에 디자인이나 활용도를 증가시켜 부가가치를 더한 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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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2) 프라이탁의 원자재 조달. 트럭 방수천. 자전거 내부 튜브. 자동차 안전벨트. 그리고 자동차 에어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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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 프라이탁은 업사이클링 브랜드이다! 프라이탁은 프라이탁 형제들에 의해 만들어졌는데, 화물 트럭들이 많이 지나다니는 도로 옆에 살다가, (그들은 자전거를 애용한다.) -자전거를 많이 타는 사람이거나, 자출사 회원일 경우 잘 알겠지만, 비오는 날에 자전거를 타고 출근할 때의 내 소중한 가방은? (나의 스티브 모노 헨리백은?) 당연히 많이 젖는다. 그들은 화물 트럭들을 보며, 그들이 물건이 젖지 않게 덮고 다니는 방수천으로 가방을 만들면 어떨까? 생각하게 되어 방수천으로 가방을 만들기 시작하여 오늘날에까지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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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우리가 자주? 볼 수 있는? 아니, 예전에 청과물을 팔던 트럭이나, 길가에 주정차되어있는 트럭들이 덮고 있는 서걱서걱한 천 있지 않은가? 파란색이던가, 녹색이던가, 회색이던가 하는 것들 있지 않은가? 혹시 본 적이 없다면, 대부분 자랑스럽게 전역했을테니 천막을 이루고 있는 천정도라 생각하면 되겠다. 그래, 봉이 김선달 대동강 물 파는 격의 장사다.
 
 
 

프라이탁은 어떤 가방이 있어?                         
 
프라이탁의 제품군은 크게 두 가지 라인으로 나뉜다. Fundamentals라인Reference라인인데, 둘의 차이점? 딱 보면 알겠지만, 밑의 둘 사진 중 위가 펀더멘탈 라인이고, 밑의 사진이 레퍼런스 라인의 제품중 하나이다. 펀더멘털라인은 프라이탁이 가방을 팔기 시작할 때부터 지녀왔던 가치를 고스란히 담고 있는 말 그대로 '기본 라인'이다. 레퍼런스 라인은 고급화 제품이다. 레퍼런스 라인은 같은 원자재를 쓰지만, 원자재 가공, 재단에서 높은 기술력을 발휘하고, 꽤 많은 소비자들은 레퍼런스 라인을 보고 가죽인줄 착각하기도 한다. 아래 사진은 한국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쇼퍼형태의 마이애미 바이스(Miami Vice), 그 밑의 사진은 레퍼런스 라인의 제품 중 허친스(Hutchins)라는 랩탑을 넣고 다니는 것이 가능한 비즈니스 백이다. (레퍼런스 라인 중 선입견이 사고 싶은 것을 골라봤다.)
 
 
 
사진.3) 펀더멘탈 라인.과 레퍼런스 라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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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프라이탁? 더 특별한 건 없나?                           
 
사실, 가방을 트럭 방수천으로 만든다니 그것만으로도 충분히 특별하지 않은가? 굳이 더 특별한 점을 꼽으라면, 내가 사는 가방은 전 세계에 단 하나 있을 가방이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밑의 사진을 보면 또 알겠지만, 넓디 넓은 방수포중 나의 가방을 위해 잘라지는 트럭 방수천은 전체의 일부분이고, 그 트럭 방수천에서는 여러 가지 가방이 나오지만 각각의 무늬는 다르게 정해진다. 또한, 최근에는 흰 바탕의 펀더멘탈라인의 G12 모델을 주문할 경우,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을 보내주면, 가방에 그것을 그려주어 정말 '단 하나의 가방'을 만들어 보내준다. (당신이 어디서 베껴온 것을 보내지 않는 이상)
 
 
사진.4) 프라이탁의 유니크. 재단 혹은 오더메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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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이탁의 다른 가방들                                 
 
꽤나 비슷한 디자인에 크기만 다른 것들도 있으나, 충분히 자신이 원하는 디자인을 찾을 수 있을거라고 생각한다. 가방의 모양자체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어쩔 수 없으니,(작금은 아무리 비싼 금액을 지불하거나 자신이 개성있는 패피라고 생각할지라도, 대량 생산시대다. 내가 어떤 패션 제품을 구매했다면, 다른 사람도 그걸 사가지는 않았을까? 단 하나의 제품을 가지기는 쉽지 않다. 프라이탁은? 그 기원이 유니크한 디자인의 가방이다.)
예전과 지금, 디자인이 다른 자전거에 매달 수 있는 가방 또한 있다. 프라이탁이 왜 생겨나게 되었는지도 보여주는 가방이라고 할 수 있겠다. 하지만, 내 생각엔,,, 충분히 자전거의 크기나 자전거 바디 구조에 따라 다른 모델들도 가방에 매고 다닐 수 있을 거라고 본다. (나도 살거니깐)
 
 
사진.5) 선입견이 몇개만. 물론, 사고싶은 것들. 펀터멘탈 라인. 순서대로 F13 Topcat, F18 Joe(둘은 메신져 백), F46 Clark(스포츠백)

프라이탁 탑캣,fretig,Freitag topcat

 

프라이탁 조,freitag,Freitag joe

 

프라이탁 클락,freitag,Freitag clark,클락

 

가장 중요한 한국에서의 구입 가능한 곳. (사실, 인터넷에 프라이탁 치면 다 나온다. 인터넷 구입가능처도)
오프라인은 MMMG, 1300K, Folder 등등
온라인은 프라이탁 공홈인 http://www.freitag.ch/ 과, 구매대행 www.mgmany.com
 
 
Pre_Judice 프라이탁은 절대로 싼 가격이 아니다. 비싸다. 마이애미 바이스의 경우, 이십만원안의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제품이 이십만원은 훌쩍 넘어가고, 레퍼런스 라인의 경우 팔십만원의 제품도 허다하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제품이 프라이탁의 출생지인 스위스에서 제작되기 때문인 것도 있고, 다른 공장이 있는 지역도 인건비가 비싸긴 마찬가지; 하지만, 우린 이제 계속해서 더 많이 더 많이 생산하고 소비하는 것을 다시 생각해봐야 하지 않을까? 특히나 트럭 방수천의 경우, 버려질 경우 환경에게 어떤 피해가 갈까? 프라이탁이 하려는 일과, 내가 자전거를 좋아하는 것과, 단 하나의 제품이라면, 그만한 가치를 내 자신이 부여할 수 있지 않을까?
 
다음 포스팅은 더 많은 프라이탁에 대한 정보와 사진들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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